주제
장애인복지법에 해당되는 장애유형을 선택하고 선택한 장애유형에 대한 장애특성을 설명하세요. 또한 선택한 장애유형에 대한 특수교사로서 장애아동의 성장발달을 위한 특수교육적 교육목표와 목표달성을 위한 2가지 이상의 교수-학습모형 및 교수전략에 대하여 논의하세요
1. 선택한 장애유형에 대한 장애특성 설명
2. 장애아동의 성장발달을 위한 교육목표
3. 목표달성을 위한 교수-학습모형과 교수전략
서론
현 장애인복지법 제2조에 따른 장애의 정의인 ‘장애인은 신체적‧정신적 장애로 인하여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장애의 종류 및 기준에 해당하는 자’에서 장애를 크게 신체적 장애와 정신적 장애로 구분(대분류)하고 있다
<중략>
본론
■ 선택항 장애유형 - 자폐성장애
자폐성장애는 사회적 의사소통 및 사회적 상호작용의 지속적인 결함과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이나 흥미 또는 활동을 특징으로 한다. 이들은 감정을 공유하지 않고 행동모방도 저하되어 있으며 이들의 언어는 대화를 나누기보다는 요구를 하기 위해 사용된다. 또한 비언어적 의사소통에서는 눈 맞춤이 어렵고 몸짓이나 얼굴표정, 억양의 특이성을 보이기도 한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