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1) [행복의 조건] 속 인물들의 생애사를 통해 인간과 환경 간의 연관성 톺아보기
본 과목과의 연관성 속에서 책 요지 정리하기: 본 연구(책)의 결과는 무엇이며, 이것은 인간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과 관련하여 어떤 의미를 내포하고 있나? 본 연구는 우리가 배운 이론들 중 어떤 이론과 어떻게 연관성되어 있는가?
2) 내 삶에 적용해보기
나는 어떤 삶의 발달단계에 와 있으며, 지금까지 발달과업을 어느 정도 성취해 왔는가? 앞으로의 삶에서 어떤 영역들을 보다 강화할 필요가 있을까? 등 각자 자신의 삶을 분석해보고 적용점을 찾습니다.
서론
조지 베일런트는 하버드대학교에서 1938년부터 이루어진 성인발달연구의 결과를 통해 긍정적인 나이 들어 갊의 비결을 책 <행복의 조건>을 통해 밝히고 있다. 1939년에서 1942년에 하버드대 2학년 남학생 268명을 2000년대 초까지 60여 년에 걸친 성인발달연구는 인간의 전 생애를 동시적으로 연구했다는 점
중략
본론
■ <행복의 조건>과 에릭슨 이론의 연관성
조지 베일런트가 성인이 이루어야 할 발달과업으로 제시한 여섯 가지 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정체성이다. 이는 부모로부터 독립된 자기만의 생각을 가지는 것을 뜻한다. 둘째, 친밀감이다. 이는 다른 사람을 향한 관심의 확대를 뜻한다. 셋째, 직업적 안정이다. 이는 사회적 정체성의 확립을 뜻한다. 넷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