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통합은 유아교육 과정이라는 일과 내에서 이루어지므로 장애유아를 지도하는데 고려해야하는 사항이 있다. 3가지 이상의 일과에서 자신이 생각하는 장애특성별, 활동별 고려사항을 서술하시오.
(일과 예시: 이야기나누기, 간식, 점심, 등원, 하원, 낮잠, 자유선택활동, 전이, 실외활동 등)
서론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 2조에 제시된 “통합교육”의 정의는 “특수교육 대상자가 일반학교에서 장애 유형, 장애 정도에 따라 차별을 받지 아니하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 이다. 통합교육은 일반교육 환경에서 이루어지므로 일반 교육과정에 대한 장애 유아의 접근성의 보장은 필수적인 요소이다.
중략
본론
■ 장애유아 통합교육 실태
장애아통합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시설의 실태 연구에 따르면 어런이집은 장애아를 위한 편의시설 조차 거의 갖추어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장애아를 위한 편의시설이 갖추어지지 않으면 장애아동의 어린이집에서의 원활한 활동참여를 가로막는 것이기 때문에 장애아동에게 보육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물리적 환경이 매우 중요하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