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1. 국내외 아동문학상 수상 그림책 중 3∼5세 유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적합한 그림책 3권을 선택하여 문학적, 미술적 특징을 분석하여 서술하시오. (보고서에는 작품 소개, 작품의 문학적/미술적 특징 분석 내용이 포함되어야 함)
2. 1번에서 평가한 작품들 중 한 작품에 대해 ‘문학에 대한 반응활동’ 계획안을 구성하시오.
① 선택한 작품과 관련하여 반응중심문학활동 구성망 작성(방송대 교재 291~317쪽 참조)
② 구성망 중 1가지 반응활동계획안을 구체적으로 작성(* 유의점: 그림책을 읽은 후 유아의 반응을 유도하는 핵심적인 교사의 발문을 몇 가지 기술해야 함. 이때 발문은 반드시 작품의 주제와 직결되는 내용이어야 함)
서론
문학교육에 있어서 독자요인을 강조하는 경향은 작품과 독자 사이의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거래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이러한 거래 과정에서 미적 감수성이 동원되고 창조적인 상상력이 발동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중략>
본론
■ 아동문학상 수상 그림책 분석
1) 내 토끼 어딨어?: 2008년 칼데콧 아너상 수상작
(1) 작품 소개
주인공 트릭시는 꼬마 토끼 인형을 친구들과 선생님에게 보여줄 생각에 들떠 있다. 그런데 유치원에서 소냐도 같은 꼬마 토끼를 갖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