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노인교육에 참여하는 노인학습자 유형을 알아보고 참여를 저해하는 요인을 파악하여 참여 동기를 강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보시오
- 노인학습자 유형에 대해 설명한다.
- 참여를 저해하는 요인에 대해 설명한다.
- 참여 동기를 강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서론
노인학습자들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고 있다. 첫째, 분명한 학습 목표를 갖고 있다. 둘째, 자신의 삶과 목표에 확고한 결정력이 있다. 셋째, 다양하고 풍부한 삶의 경험을 갖고 있다. 넷째, 학습 욕구의 열망에 비례하는 학습 준비를 스스로 한다.
<중략>
본론
■ 노인학습자의 유형
1) 일하며 학습하는 평생학습자(생활학습자)
삶의 경험이 축적되어 있는 노인들도 교육을 통하여 변화해야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꺼려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최근 들어 이러한 일반적인 경향과는 달리 적극적인 행위자로 변화 하는 노인들이 증가하고 있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