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연설명의 내담자에게 생활지도 또는 상담을 진행하고자 한다. 내담자에게 적용할 이론과 심리검사를 각각 1개 이상 자유롭게 선택하여 생활지도 or 상담을 진행하기 위한 전략과 목표를 설정하고, 그 내용을 논술하시오.
- 내담자 : 만 16세, 고등학교 1학년에 복학생, 남자
- 농담을 잘하고, 책을 많이 읽어 표현능력이 뛰어나고 이해수준이 높은 편임, 얘기를 스스럼없이 잘 하지만 부정적인 감정(부모에 관한)을 노출할 때에는 얼굴 표정이 차가와 보임.
- 내방 경위 : 학급에서 금전 도난 사건 발생.
- 가족사항 : 친조부모(80대)와 동거 중, 친부와 계모는 여동생과 별도로 살고 있음.
서론
상담은 카운슬러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전문적 지식과 기능을 가지고 내담자 자신과 환경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며, 합리적이고 현실적이며 효율적인 행동양식을 증진시키거나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원조하는 활동이다.
중략
본론
■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이해
인간중심 상담이론은 인간의 자기실현 경향성을 전제로 한다. 로저스는 자기실현의 경향성이 유기체가 자신을 유지하거나 성장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자신의 모든 능력을 개발하려는 선천적인 성향이며, 자기실현을 향한 움직임은 인간이 가진 유기체적 본성 중의 하나라고 주장했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