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해결모델은 1950년대에 시카고 대학의 펄만에 의해서 도입된,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능력과 대처능력을 향상시킴을 목적으로 하는 사회복지 실천 방법이다. 인간의 삶 자체가 끊임없는 문제해결 과정이라는 가정 기본적으로 클라이언트의 어려움이 문제에 있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는 태도에 있다고
■ 문제해결모델의 개요
1) 접촉단계
접촉단계에서는 초기 접촉, 다루어야 할 문제의 결정, 목표의 명확화, 서비스 한계의 명확화, 클라이언트에게 질문할 것의 명확화, 적절한 관계의 발전, 공동으로 할 것을 서약, 자료 수집의 과업을 갖는다. 이러한 과업은 사회복지사의 활동뿐만 아니라 클라이언트의 활동을 요구하는 것으로서 사회복지사는 초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