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나는 교육을 받으며 행복한 학생이었는가? 라는 주제로 자신의 경험과 그러한 판단의 근거를 제시하고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중심으로 논술하시오.
서론
요즘 들어 무조건적인 공부 강요에서 학생들의 삶의 질, 행복 등을 추구하는 쪽으로 흐름이 변하고 있다. 억지로 공부를 시키는 것이 학생들의 행복의 질을 떨어뜨린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는 초등학교 저학년까지로 한정된다.
<중략>
본론
■ 교육이란 무엇인가?
인간을 자유롭게 하는 지식이 인간을 그릇 인도하기도 한다는 데서, 우리는 도구적 인간이 보이는 한계를 여실히 보게 된다. 어떤 도구나 그릇이든 잘 쓰면 득이 되지만 반대의 경우엔 독이 된다는 것을 다시 깨닫는다. 공부도 마찬가지다. 공부를 '잘 못하여' 독이 되는 사례가 우리에게 얼마나 많은가.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