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정의·구성요소·개발과정을 기술하고,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작성과정의 5단계와 각 단계별 주요한 특징을 설명하시오.
2. 긍정적 행동 지원의 정의, (긍정적 지원의) 개별화 5단계 절차에 대해 설명하고, 지원 사례 1개를 제시하시오.
서론
특수학교와 같은 분리된 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받던 장애 학생들이 일반 학교에서 비장애 학생들과 함께 공부하는 기회가 최근 들어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다. 이미 특수교육 대상자 중에서 절반 이상이 일반 학교의 특수학급에 재학 중이고, 특수교육 대상자로 등록하지 않은 학생들을 포함한다면 더욱더 많은 장애 학생들이 일반 학교에 다니는 것으로 추정된다.
<중략>
본론
■ 개별화 교육 계획(IEP)의 개념과 정의
개별화 교육이란 용어는 원래 일반교육 분야에서 정규교육 과정으로는 충분한 학습을 할 수 없는 학습 지체 학생에게 취약한 학습 내용을 집중적으로 지도하려는 취지에서 시도되었던 프로그램이었으나 특수교육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특수교육 요구 학생에게 충족돼야 할 중요한 원리 중의 하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