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청소년 환경과 발달에 대한 Urie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4체계에 대하여 논하고, 이를 바탕으로 COVID-19 팬데믹이 청소년 환경과 발달에 있어 미칠수 있는 문제점과 그에 대한 해결책을 논의 하시오.
서론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는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생태학적 환경을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등 4가지 체계로 나뉜다. 가장 내부에 있으며 기본적인 체계임과 동시에 발달을 나타내는 유기체, 즉각적인 상황 및 장면들은 미시체계로, 미시체계 간의 상호작용을 중간체계, 앞의 장면들을 넘어서며 한 개인의 유기체에게 간접적인 영향을미치는 환경은 외체계, 이러한 모든 체계에 영향을 미치고 포괄함과 동시에 문화와 제도 등은 거시체계라고 한다.
<중략>
본론
■ COVID-19로 인한 환경변화가 청소년 발달에 미치는 문제점
1) 미시체계
미시체계란 가정, 학교, 또래집단 등과 같이 어린이 발달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환경 체계다. 발달하는 개인이 독특한 물리적·물질적 특성을 가진 환경 내에서 경험하는 활동, 역할, 대인관계 등이 모두 미시체계에 해당한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