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부연설명 : 본 수업 4주차에 제시되는 자폐성장애를 참고하여 과제를 작성합니다.
2. 서론 : 영화 말아톤을 보고, 주인공 초원이의 장애와, 그 장애의 특징을 간단히 서술합니다.
3. 본론 : 주인공의 장애를 알아보고 그 장애의 정의, 장애의 원인(유전적. 신경학적, 뇌의 구조적 문제)과, 장애의 특성, 교육방법을 서술합니다.
-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사가 될 자신을 생각하며 초원이와 같은 장애를 지닌 영유아들에게 어떤 방법으로 지원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 영화 속 주인공 행동이나 상황 등을 예를 들어 작성 합니다.
4. 결론 : 이 영화를 보고 느낀 점과 장애인에 대한 인식이 어떻게 개선되었는지 각자의 생각을 서술합니다.
서론
영화 <말아톤>의 주인공 초원이는 자폐성장애 아동이다. 자폐성장애 증상은 대부분 3세 이전에 나타나며 유병률은 남성이 여성보다 4~5배 더 많으나 여성이 더 심한 정신지체를 나타낸다. 인구 1만 명당 2~5명이 발병하며, 자폐성장애인을 가족으로 둔 경우 자폐성장애 위험률이 증가한다. 자폐성장애 아동
중략
본론
■ 자폐성장애의 정의
자폐성장애란 극도의 사회적 위축, 인지적 결함, 언어장애, 상동행동으로 특징지어지는 전반적인 발달장애로 30개월 이전에 발생한다. 장애인 등에 관한 특수교육법에서는 자폐성장애를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결함이 있고,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관심과 활동을 보임으로써 교육적 성취 및 일상생활 적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