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최근 현장에서 교사는 아동학대 염려로 생활지도, 식생활지도, 교육활동지도 등에서 위축되고 있습니다. 보육교사가 되었을 때 만날 수 있는 교육과 학대가 충돌될 수 있는 한 가지 문제 상황을 설정하고 적절한 지도 방안을 세 가지 관점으로 써 보세요. 첫째, 가상적 문제 상황을 기술합니다. 둘째, 그 상황을 어떻게 해석하시겠습니까? 셋째, 어떤 목표를 갖고 어떻게 지도하시겠습니까?
서론
유아기의 발달 특성상 유아의 행동이 정상적이냐, 비정상적이냐를 놓고 절대적 구별을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문제행동은 사회 또는 문화적으로 받아들여지지 않는 일탈행동이나 부적응행동을 의미한다. 여기서 ‘부적응’이란 개체의 행동이나 욕구, 감정, 사상 등이 사회규범이나 사회적 요구에서 벗어나는 행동양식을 보이는 것을 말한다.
<중략>
본론
■ 공격성의 개념
공격성은 다른 대상에게 해로운 자극을 주는 반응이자 제삼자에게 신체적·물리적 피해를 주려는 시도다. 공격은 우리가 다양한 행동에 적용하는 사회적 명칭이다. 어떤 행동이 공격적인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판단은 공격 의도, 반응의 강도, 반응이 일어난 맥락, 연루된 사람의 정체성 및 대응 관계에 따라 사회적 개인적 상황적 요인에 따라 달라진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