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인권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학생인권이 침해당하고 있는 사례를 두 가지 제시 후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할 것인가에 대해 제시하시오.
우리나라 사회의 현실은 아직 아동 또는 학생이라는 말과 인권을 결합하는 데에는 자연스럽지 못하다. 아동이 인간이냐는 물음에 쉽게 긍정하지만, 그들에게 주체성을 가지고 인권을 누릴 권리가 있느냐는 질문에 ‘보호와 보살핌이 필요한 존재이기 때문에’라는 이유를 대며 아동 또는 학생 인권을 제한하고자 하는 모순
중략
본론
■ 학생인권의 개념
유교적 가치관을 유지해 온 우리나라는 일찍이 아동 애호사상이 사회나 가정 안에 배어있었다. 신라시대에는 부모 없는 아동에 대한 급식과 양육을 시행했고, 고려시대에는 고아로서 대리 양육자가 없는 경우 10세에 이르기까지 관에서 급식을 담당했으며, 조선시대에는 유기·부랑아 등 요보호아동에 대하여 국가의 개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