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1.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에서 유치원에 다니는 연령인 유아기의 특징을 요약정리하시오.
2. Gardner가 제안한 다증지능이론이 주는 교육적 시사점을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현장에 적용하여 논하시오.
3. 우리 반 어린이들의 창의적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창의적 아이디어 기법을 활용한 수업 활동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4. 교사의 기대와 칭찬은 학생들의 인지적, 정서적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교사의 입장에서 이러한 기대와 칭찬을 효과적으로 잘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서론
유아는 걸음마를 시작할 즈음부터 초등학교에 입학하기 전까지의 어린이를 가리킨다. The Mighty Toddler와 The Emotional Life of the Toddler에 따르면 유아는 만 1세부터 만 5세까지 나이에 속하는 어린이다.
<중략>
본론
■ 유아기의 특징
1) 피아제
피아제는 인지발달단계를 감각운동기(0~2세), 전조작기(2~7세), 구체적 조작기(7~11세), 형식적 조작기(11세~)로 나누었으며, 이러한 단계에 맞는 교수와 학습방안이 설계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