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우리나라의 통합교육에 대한 현황 및 개선 방향 (A4 5장)
1. 통합교육의 당위성과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일반적 현황 및 과제를 설명하시오(유아교육이 아닌 전체 연령에 대한 내용을 담아도 좋습니다.)
2. 통합교육을 촉진하기 위한 인식개선 방안을 제시하시오.
3.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교육 환경의 개선과 교사 전문성 함양 방안에 대해 제시하시오.
서론
우리나라는 1970년대까지 장애학생을 비장애학생들과 분리해서 특수학교에서 교육하는 추세가 지속되다가 1994년에 장애학생교육을 위한 특수교육진흥법의 개정으로 완전 통합교육으로의 방향 전환을 공식적으로 선포하면서 최근 장애학생 교육에서는 통합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통합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중략>
본론
■ 통합교육의 개념 및 원리
1) 통합교육의 개념
우리나라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의 통합교육이란, 특수교육 대상자가 일반학교에서 장애유형, 장애 정도에 따라 차별을 받지 아니하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