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체벌이 금지된 현 학장에서 생활지도와 상담을 실시하는 데에 예상되는 어려움을 무엇이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그리고 본인이 다른 사람을 체벌한 경험이나 다른 사람으로부터 체벌을 당한 경험을 사례를 들고 그때 느낀 감정을 기술해보시오
서론
최근 초·중등학교에서 학생지도에 있어 전례 없던 변혁기를 맞고 있다. 즉, 지금까지 학생지도의 수단으로 들어있었던 체벌이 포함된 지도방법을 전면 금지하게 되었다. 교육정책으로 금지된 체벌의 범주에는 회초리 등으로 신체에 직접 불쾌한 고통을 가하는 직접체벌과 신체가 힘든 활동을 하게 하여 고통을 느끼게 하는 간접체벌(일명 기합)을 모두 포함한다.
<중략>
본론
■ 나의 체벌 경험
나는 학창 시절 두 번의 체벌을 경험했다.
이 중 하나는 선도부가 쉬는 시간 다른 아이들과 과자 사서 먹으러 교문 밖에 나갔다고 흥분에 못 이겨 맞은 따귀였고, 다른 하나는 수학시간 모두 엎드려 자는 아이들을 어찌할 줄 몰라 수줍어하던 초짜 선생의 돌변에 의한 쪽지시험 후 ‘각목으로 허벅지 후려치기’였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