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을 근거로 하여 만 5세반에 가능한 교육과정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5가지 주제인 ‘동생이 태어났어요’, ‘개미’, ‘민들레’, ‘빵’, “물놀이” 중 한 개를 선택하여 만 5세 주제로 왜 이 주제를 선정하였는지 이유를 적고, 프로젝트 교육과정의 준비단계, 도입단계, 전개단계, 마무리단계를 모두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예: 현장견학활동으로 물놀이는 전문가를 누구를 만날거며, 어디를 견학장소로 선장할지 구체적으로 기록하세요.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주제 선정시 만 5세 주제로 왜 이 주제를 선택하였는지 이유를 정리
2. 선정한 주제에 대한 프로젝트 접근법의 준비단계 정리(주제선정, 예비 주제망 구성하기)
3. 선정한 주제에 대한 프로젝트 접근법의 도입단계 정리(경험 나누기 및 표현하기, 교사와 유아의 공동 주제망 완성하기, 질문 목록 구성하기)
4. 선정한 주제에 대한 프로젝트 접근법의 전개단계 정리(현장견학 활동, 전문가와의 만남)
5. 선정한 주제에 대한 프로젝트 접근법의 마무리단계 정리(마무리 행사 및 준비, 전시회 및 발표)
서론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을 교사의 중심 활동으로 통합한 학자는 듀이(Dewey)다. 듀이가 주장한 교육의 이면에는 아동이 진정으로 흥미가 있는 문제를 탐구하게 될 때, 스스로 탐구하고 사고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는 것이다. 듀이의 이러한 교육활동은 그의 수제자였던 킬패트릭(Kilpatrick)에 의해 1920년대 프로젝트 방법으로 소개되었다.
<중략>
본론
■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해
1) 개념
Engaging Children's Minds에서 제시한 학습 내용 선정 및 교수학습방법을 지칭하는 것으로서, 교사가 수업 전에 먼저 주제망을 구성하고, 프로젝트 진행 과정 속에서 유아들의 관심과 흥미에 따라 교사가 유아와 함께 구체적인 학습내용과 학습방법을 결정하고 진행하는 방법을 말한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