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목차
■ 관찰의 정의
■ 관찰의 의의
■ 유아교육에서 관찰의 필요성
본문 내용
유아교육에서 기록은 학습자의 특성상 가장 기본이 되는 것으로, 모든 교육과정의 계획에서부터 평가에 이르기까지 끊임없는 순환과 서로 긴밀한 연계를 바탕으로 교육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학령기의 학생들처럼 직접적인 평가하기 힘든 유아기의 특성상 기록의 의미는 다른 어떤 교육 현장보다 중요하다
...중략
■ 관찰의 정의
유아교육사전에서는 관찰이란 “사물의 상태나 현상을 기존의 지식을 사용해서 주의 깊게 자세히 탐색하고 기술하는 활동”이다. 라고 말하고 있으며 김병선과 이윤옥은 관찰이란 “특정 현상에 대한 객관적 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절차로서 아동연구에 있어서의 관찰은 흔히 일상적인 상태에서 진행되는 자연스러운 인간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