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생애발달단계 60%(자신의 생애발달단계에 대한 서술이 포함되어야만 함)
2) 이론에 근거한 자신의 성격 형성 분석 40%(발달단계 이론과 성격이론에 근거한 자신의 성격에 대한 성찰과 분석내용 포함되어야 함)
에릭슨은 정신분석학자로서 프로이드와 함께 아동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학자 중 한 사람이다. 에릭슨은 프로이드의 이론에 대부분 찬동했지만 몇 가지 면에서 분명한 차이를 보였다. 프로이드의 이론이 내적 본능에 보다 강조점을 두었다면 에릭슨은 발달을 내적 본능과 사회, 문화적 요구가 서로 상호작용한 결과
중략
본론
■ 심리사회적 이론의 발달 단계
에릭슨은 성숙의 힘에 지배되는 발달단계가 존재하며, 8단계의 각 단계마다 개인과 그를 둘러싼 사회 환경 간의 상호작용이 빚어내는 심리 사회적 위기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궁극적인 자아정체감과 심리적 건강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각 단계의 위기를 극복해야 하며 자아는 여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