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 과정은 접수, 사정, 계획, 개입, 모니터링과 재사정, 평가 및 종결 등 흐름이다.
1) 그 단계별 내용을 설명하고,
2) 실습기관의 클라이언트를 기준으로 사례관리 실례를 작성하시오.
서론
사례관리는 1980년대 초부터 정신건강, 발달장애, AIDS 환자를 위한 서비스 등의 대인서비스 분야에서 등장하였다. 이는 인간의 욕구가 사회의 변화에 따라 다양해짐으로써 그에 맞는 사회복지실천 방법을 개발하여 적절히 대처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사례관리는 1990년대 들어서면서 처음으로 소개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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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론
■ 사례관리의 기능
1) 클라이언트와 필요한 서비스의 연결기능
이 기능은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필요하고 유용한 서비스와 권리를 클라이언트에게 위임하고 양도하는 것이다.
2) 비공식 보호체계와 클라이언트간의 상호작용의 촉진기능
비공식 지원체계를 통하여 클라이언트는 경제적, 사회적 안정, 신체적, 정신적인 건강, 정서적지지,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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