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특정한 행동의 발생 빈도를 낮추거나 약화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벌에 대한 논란은 지속되고 있다. 벌이 학생의 부적절한 행동을 단시간에 없애는 방법으로는 효과적이지만 학습과 관련되었을 때에는 벌의 사용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벌을 사용하는 목적과 벌이 가져오는 행동 결과를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관련지어 해석해 보고, 벌의 사용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시오.
서론
벌은 사랑을 의미하고 반성으로 이어진다. 그렇지만 만약 사랑과 반성이라는 전제조건이 없다면 어떻게 될까? 즉 처벌을 하는 사람이 자기를 사랑하지 않는다고 느끼고 있거나 그런 이유들로 인해 양심에 가책을 받지 않는다면? ‘처벌’은 전혀 효과가 없고 오로지 반항심만을 야기할 뿐이며, 처벌이 반복되는데 따라 스트레스와 분노감정만 누적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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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론
■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설명
행동주의는 반응으로서의 인간행동의 변화에 초점을 두고, 그 변화를 촉진시키는 자극이나 강화를 정밀하게 계획할 것이다. 행동주의 학습 이론은 지식 습득의 결과는 행동의 변화로 나타난다. 행동주의에서 학습은 경험을 통해 소유한 무엇 때문에 발생하는‘행동의 지속적인 변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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