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통계적 품질관리(관리도, 샘플링)는 전통적으로 제조 기업에서 주로 쓰이는 기법이다. 하지만 생산관리에 서비스운영관리라는 개념이 융합되면서 서비스기업에서도 해당 기법을 점차 사용하는 추세이다. 서비스조직에서 관리도와 샘플링 기법이 어떻게 사용(적용) 되는지 조사하시오. (글자크기 11, A4 2장 내외)
서론
일반적인 생산 공정에서 공정의 설계가 잘 되어 있고, 그 공정을 잘 운영하더라도 제품의 특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항상 내재되어 있기 때문에 생산 공정에서 제품의 품질을 항상 균일하게 생산해 내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다. 이러한 요인에 의하여 제품의 특성은 변동을 하게 마련이다. 공정상에서 발생되는 품질특성의 변동을 측정하는 일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중요한 작업 중의 하나이다.
<중략>
본론
■ 통계적 품질관리(SQC) 개요
일반적으로 품질은 제품에만 관련된 것으로 이해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원래 품질에서의 ‘품’의 의미는 제품(품질)에 관련된 것뿐만 아니라 좋은 특성과도 관련되어 있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