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밀 뒤르켐의 사상을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에 대해 구체적으로 정리해보시오.
무엇이 교육의 토양을 이토록 황폐화된 입시지옥의 토양으로 바꾸어 놓았는가? 무엇이 한국의 교육을 수단적 도구로 오염시키고, 인간의 자아실현이라는 궁극적 목적을 상실하게 하였는가?
우리나라의 입시교육, 그 중심에는 바로 학벌주의가 있다. 학벌은 한국사회에서 성공을 위한 “알파”요소로
중략
본론
■ 학벌주의의 의미
학벌은 계급인가? 라는 질문에 엄밀하게 따지면 학벌은 계급이 아니라고 답할 수 있을 것이다. 한번 얻은 학벌이 그 사람의 평생을 좌우한다면 학벌은 도리어 신분과 더 비슷하다. 어찌 보면 신분 같기도 하고 또 어찌 보면 계급 같기도 한 이 학벌이라는 사태는 도대체 무엇인가? 이렇게 물을 때 학벌의 고유성에 이끌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