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3주 1차시에서 평생교육법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평생교육법에서 제시하는 장애인 평생교육의 내용이 무엇인지 기술하고, 장애인 평생교육이 왜 필요한지(개인 성찰)와 법령이 발의되어 활성화되기 위해서 개인(평생교육사), 평생교육기관, 정부 측면에서의 역할(개인 성찰)이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서론
평생교육은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구체화한 것으로 학교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수직적 교육과 조직화 되지 않은 사회교육의 기능을 강화해 사회가 보유하고 있는 전 교육자원을 효율적으로 운영함으로써 교육역량을 극대화 시키기 위한 노력이다.
<중략>
본론
■ 평생교육법에서 제시하는 장애인 평생교육의 내용
장애인의 평생학습권 보장은 평생교육법 제4조 1항에서 ‘모든 국민은 평생교육의 기회를 균등하게 보장받는다’로 규정하고 있으며, 제 5조는 ‘평생교육의 과정, 방법, 시간 등에 관하여 이 법과 다른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를 실시하는 자가 정하되,학습자의 필요와 실용성을 존중하여야 한다’라고 규정한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