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장애영유아의 언어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의사소통의 다양한 상호작용 전략들에 대해 설명하고, 교사가 현장에서 주로 사용할 수 있는 전략은 무엇이 있을지 본인의 생각을 바탕으로 서술하시오.
서론
장애 영유아 교육에 있어서 의사소통 기술의 교수는 매우 중요한 교육과정의 내용이다. 특히 지금까지 많은 아동 발달 이론을 통해서 성공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예: 성인-아동 간 상호작용, 아동 간 상호작용)은 사회성, 언어, 인지 능력과 같은 발달 능력의 발현을 위한 중요한 상황과 기제를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략>
본론
■ 장애 영유아의 의사소통 특성
언어의 가장 중요한 기능 중의 하나는 의사소통이며, 의사소통의 본질은 사람 자신의 사고, 느낌, 경험 등을 다른 사람과 함께 공유하는 능력으로, 이러한 상호적 교환을 함으로써 사회적 환경을 조절하고 통제할 뿐 아니라 언어와 다른 기술들을 배울 기회들을 제공받게 된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