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자폐범주장애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 및 의사소통 특성에 대하여 자세하게 기술하고 그에 따른 의사소통 중재 전략을 적어도 3가지 이상 찾아 그 개발 근거 및 이론적 배경, 중재전략의 내용 및 시행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2~3장)
자폐범주성장애는 의사소통 능력 발달의 저하 또는 비관습적인 의사소통 행동의 발달을 가져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폐범주장애를 보이는 아동들을 위한 다양한 중재법을 찾아보고 그 내용 및 성과를 공부하여 봅시다.
서론
자폐아동이 적절한 교육을 받지 못하면 인지기능 및 사회성의 퇴보, 공격적 행동이나 반항적 행동이 나타나기도 하고 문제행동이 더 심해지기도 한다.
<중략>
본론
■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
사회성 능력은 의사소통 기술 습득과 인지적 능력 수준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자폐아동은 정서적인 상호반응 또는 정신적인 유대감 형성이 어려워 관계 형성이 어려우며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지 못한다. 이러한 특성으로 양육자와의 애착 관계, 사회적 유대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보인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