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영유아 언어발달 이론 중 ‘행동주의’와 ‘상호작용주의’에 대해 서술하고, 두 이론의 차이점을 비교한 후 본인의 관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1. ‘행동주의’에 대해 작성 시, 스키너와 반두라의 주장에 대해 각각 그 내용, 강조하는 용어, 예시를 기술할 것
2. ‘상호작용주의’에 대해 작성 시,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주장에 대해 각각의 내용과 언어발달 관련 강조되는 용어(피아제의 자기중심적 언어의 내용, 비고츠키의 근접발달지대 내용)를 기술할 것
3. 두 이론의 차이점을 비교 기술하고, 그 중 본인은 어느 관점을 지지하는지와 그에 대한 이유를 기술할 것
목차
■ 영유아 언어발달 이론 1 : 행동주의
■ 영유아 언어발달 이론 2 : 상호작용주의
■ 두 이론의 차이점
■ 내가 지지하는 관점 : 상호작용주의 - 비고츠키
본문 내용
영유아기는 언어발달에 있어 결정적 시기이다. 영아기 동안의 발달은 기초성, 적기성, 누적성, 불가역성 등의 발달 특성을 나타낸다. 기초성은 어릴때 경험이 그 후의 발달을 위한 초석이 됨을 의미한다. 불가역성은 앞 단계에서 결손되거나 잘못 형성된 발달 특성이 다음 단계에서 수정하거나 보완하기가 어려움
...중략
■ 영유아 언어발달 이론 1 : 행동주의
유아의 언어습득을 행동 주의자들은 ‘언어는 학습을 통해서 습득해 가는 과정’이라고 믿는다. 즉, 행동주의자 들의 견해는 언어란 자극-반응을 통해서 배워지는 언어행동이라고 하며 주위의 외부적 요인에 의하여 이룩되는 반응이라고 본다. 그들의 생각으로는 인간이 태어 날 땐 아무것도 모르는 백지 상태이며,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