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조직문화의 개념과 기능, 자신의 의견을 포함하여 조직문화의 중요성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목차
■ 조직문화의 개념
■ 조직 문화의 의의
■ 조직 문화의 특성
■ 조직 문화의 기능
■ 조직문화의 중요성
본문 내용
사회복지조직의 개념은 학자들의 접근입장차이로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Etzioni는 조“직이란 일정한 환경 하에서 특정한 목표를 추구하며, 이를 성취하기 위한 일정한 구조를 지닌 사회적 단위”라고 규정하였고, Weber는 “계속적이고 의도적인... (중략)
■ 조직문화의 개념
조직문화는 구성원들이 상호간의 학습과정을 거치며 공유하는 가치관과 이상, 상징물 등을 일컫는 말로써 조직문화는 구성원들을 인지적․사회적으로 결집시킬 수 있다. 또 조직문화는 강한 문화와 약한 문화로 나눌 수 있는데 이는... (중략)
■ 조직 문화의 의의
조직 문화는 조직 구성원이 공유하는 가치관과 신념, 이념과 관습, 규범과 전통, 기술과 지식 등을 포함한 종합적인 개념으로서 조직 구성원과..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