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자신이 학교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라면 인터넷 또는 게임중독 청소년을 어떻게 도울 수 있을지 논하시오.
목차
■ 청소년 게임중독 및 인터넷 실태와 사례
■ 인터넷 중독의 위험성
■ 인터넷 및 게임중독 청소년 개입방안
본문 내용
우리나라는 미래 창조 과학부 주관 하에 한국 정보화 진흥원에서는 2004년부터 매년 ‘인터넷 과의존 실태조사’를 하고 있으며 2016년 7,426천명을 대상으로 스마트 폰, 인터넷 중독을 조사한 결과 그 중 17.8%가 고위험군과 잠재적 위험군을... (중략)
■ 청소년 게임중독 및 인터넷 실태와 사례
서울에 사는 김모(17)군은 지난해 모바일 게임을 처음 접했다. '시간 날 때 해보자'고 가볍게 시작한 게임 시간은 점점 늘어갔다. 매일 5~6시간 이상 스마트폰을 손에 쥐게 됐다. 학교를 마치고 집으로 오면 곧바로 방안에 틀어박혀... (중략)
여가부에 따르면 인터넷과 스마트폰 중 하나라도 과의존 위험군으로 진단된 청소년은 19만6337명이었다. 두 가지 모두에 중독된 ‘중복 위험군’도 6만4924명이었다. 지난해(20만2436명)와 비교하면 과의존 위험군은... (중략)
인터넷 이용 고위험군은 대인 관계가 사이버 공간에서 대부분 이뤄지며, 하루 3~4시간 이상 인터넷에 접속한다. 학업에 곤란을 겪거나 우울함을 느끼기 쉽고 인터넷 금단 증상이 나타나는 식이다. 스마트폰 이용 고위험군은...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