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시각장애아, 청각장애아, 지적장애아, 정서 및 행동장애아, 자폐성장애아 중 한 가지 장애영역을 선택하여 장애의 개념과 진단 및 평가기준, 현황 및 특성, 교육적 접근방법을 설명하고 학습자가 해당장애아를 지도하는 교사로서의 자세를 서술하시오
1) 선택한 장애의 개념, 장애의 진단 및 평가기준
2) 선택한 장애의 현황과 특성
3) 교육적 접근방법
4) 해당 장애아를 지도하는 교사의 자세
서론
자폐는 1943년 Kanner에 의하여 처음으로 소개되었고, ‘자폐’라는 용어는 1911년 스위스의 정신과 의사인 Bluer가 정신분열증 환자에게서 나타나는 자신만의 세계로 위축되는 현상을 설명하기 위하여 ‘자기(self)'라는 의미를 지닌 그리스어 ’autos'라는 단어를 근거로 시작하였다.
<중략>
본론
■ 자폐스펙트럼장애의 개념
자폐증은 사회적 상호작용의 미형성, 의사소통의 미숙함 및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상동적 행동 양상으로 특정 지어지는 신경행동 증후군을 의미한다. 그러나 20세기 초까지 자폐증은 정신지체 유형으로 받아들여져 오늘날 정신분열증에 해당하는 ‘조발성 치매’로 이해되었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