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목차
■ 현대적 놀이이론의 이해
본문 내용
놀이는 아동에게는 생활 그 자체이며 아동발달 측면에서는 성장의 본질이다. 아동은 놀이를 통해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기능들을 발달시키고 다른 사람과 어울려 살아가는 방법을 배운다. 놀이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는 19세기 중반에 이르러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이전까지는 놀이와 여가를 정상적
...중략
■ 현대적 놀이이론의 이해
1. 인지발달론적 놀이이론
1) 설명
피아제 이론에서 학습과 발달에 대한 놀이의 역할은 다소 복잡하다. 피아제 이론에 따르면, 놀이는 그 본질상 새로운 학습에 기여할 수 없다. 피아제는 학습과 발달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적응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적응은 두 가지 보완적인 과정, 즉 유아가 새로운 정보를 이미 존재하고 있는 인지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