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장애 유아에게 효과적인 지도 전략 중 하나로 ‘과제분석’이 있습니다. 과제분석의 개념 및 지도방법을 설명하고 일상생활 관련 기술(예, 숟가락으로 밥 떠서 먹기, 옷걸이에 옷 걸기, 급식판 급식대에 가져다놓기 등)중 한 가지를 선정하여 과제분석하세요. 또한 과제분석을 통한 지도를 실시할 때 교사가 고려할 사항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지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세요.
1. 강의 3주차 2교시를 참고하여 ‘과제분석을 통한 지도’에 대하여 설명합니다.
2. 일상생활 기술 중 한 가지를 선정하여 스스로 ‘과제분석’을 합니다.
3. 과제분석을 통한 지도를 실시할 때 교사가 고려할 사항에 대해 본인이 생각과 견해를 구체적으로 5줄 이상 서술합니다.
서론
장애 영유아는 일반 영유아와 함께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고귀한 인권이 있으며, 동일하게 존중받고, 교육받을 권리를 가진다. 장애 영유아가 지니는 특수성을 인정하고, 영유아의 잠재능력을 발몽하여 가정과 학교, 사회에 잘 적응하고 사회의 구성원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특수교육의 목적이라 할 수 있다.
<중략>
본론
■ 내가 선택한 일상생활 기술: 자조 기술
자조 기술이란 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기본적인 행동으로 독립적인 기능을 유발하는 행동이며, 신체적 기능과 관련되어 있고, 행동을 통해 문화적인 관례를 따르는 행동 기술이다. 특수교육학 용어사전(국립특수교육원, 2009)에서 정의한 자조 기술은 독립적인 일상생활을 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기술이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