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인터넷이나 신문기사 중 심리학 주제 관련 실험을 소개하는 글을 많이 접할 수 있다. 그러나 이는 심리학자들의 연구를 있는 그대로 보도하지 않고 보도자에 의해 주관적으로 해석되거나 연구 결과의 의미가 왜곡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최근 10년 이내 인터넷이나 신문기사에 보도된 심리학 관련 연구 중 하나를 선택하여 연구방법, 결과 도출 과정, 결과의 해석 등을 비판하시오.
서론
사람의 마음이나 심리에 대한 이해 또는 알고자 하는 욕구는 사회 속에서 다양한 행동을 통해 드러난다. 심리학이라는 학문을 통해 인간의 사고와 행동을 이해하고 탐구하는 사람들이 학교 내에 존재한다면, 학교 외부에서는 다른 사람과의 대화를 통해 사람의 마음을 알려고 하거나 종교적인 부분에 기대어서 마음에 대해 이해하거나 또는 사주나 타로와 같은 점을 통해 자신이나 타인의 심리를 이해하고 알고자 하는 모습을 보인다.
<중략>
본론
■ 심리학 연구에서 왜곡과 주관적 해석이 일어나는 이유 : 편견의 이해
우리는 어떤 사람, 집단, 현상 등에 대해 개인적인 생각을 드러내지는 않지만, 그 생각이나 태도에 기반하여 행동한다. 때로는 스스로 의식하지 않지만 내재된 무의식적 생각이나 태도가 행동으로 드러나기도 한다. 잘 드러나지 않는 인지과정이라는 관점에서 선입견 혹은 편견은 복잡한 인지과정 중 하나다 편견의 사전적 의미는 '공정하지 못하고 한쪽으로 치우친 생각'이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