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중학교 2학년 남학생 길동이는 대인관계로 인한 어려움으로 친구들에게 소외되고 있다. 길동이는 학교생활이 싫다고 하면서 우울감을 호소하고 있다. 또한, 부모님의 길동이에 대한 양육방식의 문제도 보인다. 하지만 선생님이 보기에는 길동이가 타인에 대한 공감능력이 약하고 배려할 줄 모르는 성향으로도 보인다」 이러한 사례에서 여러분이 상담자라면, 길동이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어떠한 심리검사를 왜 선택했는지 논하시오.
서론
정신과나 심리상담 서비스 어느 분야든 정신건강 관련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과 정신건강 전문가와의 만남은 대부분 면접과 심리검사로 시작한다. 정신건강 도움의 시작으로 심리검사를 이용하는 이유는 심리검사를 실시하는 절차가 부끄러움, 모순된 생각들을 떨쳐버리게 하고 자기 인식을 자극함으로써 상담은 심리검사로 시작하는 것이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중략>
본론
■ 내가 선택한 심리검사 : 투사적 검사(HTP 검사)
그림검사를 통해 언어로 표현하기 어려운 심상을 그림으로 표현하게 하여 사람을 더욱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HTP 검사는 House(집), Tree(나무), Person(사람)을 그려보게 하는 그림검사다. 한 종이에 모두 그려 넣는 KHTP 검사가 있고 사람그림을 남녀 양성을 모두 그리게 하는 HTPP 검사가 있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