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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2. 1번의 모음 중에서 표준어를 구사하는 모국어 화자의 실제 언어생활에서 이중모음으로 발음하거나 그 소릿값을 변별하지 못하는 모음을 찾아 쓰십시오. (6주차 강의 참고)
3. 2번의 모음들을 표준발음법에 맞게 단모음으로 발음하려면 어떤 노력을 해야 할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십시오.
서론
한국어 발음 교육에서 대부분 가장 먼저 교육되는 항목은 음운이고, 음운 중에서도 단모음이다. 그런데 단모음은 한국어 발음에 대한 정보가 거의 없는 상태에서 교수-학습되는 항목이라는 점에서, ‘제시-설명 단계’의 설명이 무엇보다 학습자에게 단순하고 쉽게 제공되어야 한다.
<중략>
본론
■ 단모음의 분류
1) 혀의 높낮이에 따른 분류
혀의 높이가 가장 높은 고모음부터 중모음, 저모음의 세 가지로 구분된다. 고모음은 입이 작게 벌어지지만, 저모음은 입이 많이 벌어진다. 한국어의 고모음에는 'ㅣ, ㅟ, ㅡ, ㅜ’가 있고 중모음에는 'ㅔ, ㅚ, ㅓ, ㅗ', 저모음에는 'ㅐ, ㅏ'가 있다. 간단히 분류하여 정리하면〈표1>과 같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