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지적장애아의 특성과 각종 상황에서의 중재방법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를 지도하는 교사의 다짐을 서술하시오
1) 지적장애아의 특성
2) 각종 상황에서의 중재방법
3) 지적장애아를 지도하는 교사의 다짐
서론
지적장애는 과거에 정신지체라고 명명되었던 장애로 정의와 전제는 모든 면에서 동일하다. 우리나라에서도 2007년 10월 장애인복지법을 개정하여 정신지체라는 용어를 최근 국제 사회에서 더 선호되고 있는 지적장애라는 이름으로 바꾸었다.
<중략>
본론
■ 지적장애아의 특성
지적장애는 일반적으로 ‘동작이 느리다.’, ‘주의집중이 안 된다.’, ‘기억력이 낮다.’ 등의 특성이 있다. 또한, 기억력이 부족하고 주의가 산만하며, 모방이나 관찰을 통해 학습하는 모방 학습능력이 부족하다고 알려져 있다. 지적장애인의 특성은 정서 및 사회적 특성, 신체적 및 건강상의 특성, 지능적 특성, 행동적 특성으로 크게 분류 할 수 있는데 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