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학습상담과 관련하여 상담자 또는 내담자로서의 본인의 경험을 성인학습 상담과정에 따라 기술하시오
서론
요람에서 무덤까지 배운다라는 말이 있다. 즉, 평생교육으로, 유아에서 시작하여 노년에 이르기까지 평생에 걸쳐 배운다는 의미다. 평생교육의 기본철학은 전통적 학교교육에 대한 의문에서 제기되었다. 평생교육의 목적은 개인의 신체적·인격적인 성숙과 사회적·경제적·문화적인 성장 발달을 전생애를 통하여 계속시키는 데 있다. 이러한 평생학습의 기회는 삶의 현장에서 언제, 어디서, 어떤 방법으로든지 이루어질 수 있다는 신념을 바탕으로 한다.
<중략>
본론
■ 내가 선택한 상담이론 : Rogers의 상담이론에 따른 상담과정을 중심으로
인간중심상담의 상담과정은 로저스의 저서들의 시기에 따라서 약간의 차이가 있다. 로저스는 초기 저서(1942)에서 상담의 과정을 크게 표현의 해소, 통찰의 성취, 종결단계로 나누어 설명하고, 이것을 12단계로 설명하고 있다. 먼저, 초기저서에서 소개하는 상담의 과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