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장애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관련 자료를 정리한 후, 해당 장애유형에 대한 지원 프로그램을 조사하여 소개하시오. 지원프로그램은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지원 정책, 심리지원 프로그램 등을 모두 포함하며, 이 중 본인이 조사한 한 가지를 소개합니다.
- 프로그램 소개 시, 프로그램의 주요 대상, 기간, 주관 기관, 프로그램 내용, 특성, 장단점, 이 프로그램을 선정한 이유 등을 자신의 언어로 직접 정리하세요.
- 소개한 프로그램의 대상이 갖는 특성,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수업에서 다룬 내용을 바탕으로 정리하시오.
- 이상의 작업에 대한 나의 소감, 장애인 평생교육 측면에서 고려할 측면과 향후 나아갈 방향에 대해 논하시오.
➀선택한 장애유형에 대한 주요 내용 정리
➁ 관련 프로그램 소개(프로그램의 주요 대상, 기간, 주관 기관, 프로그램 내용, 특성, 장단점, 이 프로그램을 선정한 이유 등 반드시 포함)
➂ 소개한 프로그램의 대상이 갖는 특성과 고려해야 할 사항들
➃이상의 작업에 대한 나의 소감
⑤장애인 평생교육 측면에서 고려할 측면과 향후 나아갈 방향 등
⑥참고문헌 목록을 반드시 포함
서론
우리나라에 등록한 장애인 수가 최근 감소와 증가를 반복하고 있지만 259만명 정도가 되고, 장애를 가진 가구는 전체가구의 15.6%로 6.4가구당 1가구에 장애인이 거주하고 있다. 그래서 그런지 우리는 일상생활 속에서 적지 않은 장애인들을 만나게 되고, 방송이나 언론을 통해서 ‘장애’ 또는 ‘장애인’이란 단어를 종종 듣게 된다.
<중략>
본론
■ 내가 선택한 장애 유형 : ADHD의 정의와 원인 및 증상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증후군 줄여서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는 주의가 산만하고 활동량이 많으며, 충동성과 학습장애를 보이는 정신적 증후군이다. 우리나라에선 이 증후군을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라고도 한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