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VRIO 모형을 다음 상황에 적용해 경쟁열위, 경쟁등위, 임시적 경쟁우위, 지속적 경쟁우위 중 어떤 결과를 나타낼 것인지 제시하고, 그 논리적 근거를 기술하여 과제로 제출하시오.
1) 1인 가구를 위한 글로벌 생활용품 기업인 P&G의 소형 포장 단위의 고농축 세제 출시
2) 대한항공과 Delta항공의 노선연합 및 마일리지 공유 형태의 Star alliance 체결
3) 테슬라 전기 자동차의 미국 내 출시 및 해외 진출
4) 국내 종편채널의 독립적 콘텐츠와 뉴스 제작과제 기술 방법
4가지 상황을 모두 기술(각 600자 이내)
기업의 전략적 행동의 근거전략의 목표, 기대성과, 경쟁상황의 변화조직의 전략수행 역량과 비용
서론
자원기반이론에서의 자원은 기업이 전략을 고안하고 실행하는 데에 이용하는 기업 통제하의 유·무형 자산으로 정의된다. 기업의 자원과 능력은 재무 자원, 실물자원, 인적 자원 그리고 조직자원이 그것이다.
<중략>
본론
■ 자원기반관점의 개념
자원기반관점에서는 비록 같은 산업에 속한 기업이라도 어떤 기업은 경쟁우위를 갖고 높은 수익률을 달성한 데 비해, 어떤 기업은 그렇지 못한 것을 지적하면서 이러한 차이는 각 기업이 가진 자원에서 비롯된 것이라 본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