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교재란 무엇인가에 대한 여러 가지 정의를 제시하고 종합한 후,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 교재가 반드시 갖추어야 할 특성을 제시한다.
- 수업에서 제시한 정의는 사용 불가
- 수업에서 제시하지 않은 '교재'의 정의 3개 이상 제시 (출처 표시, 출처 미상의 정의는 불인정)
목차
■ 교재의 정의
■ 교재의 기능
■ 한국어 교재가 갖추어야 할 특성
본문 내용
1980년대 이후 한국 경제의 급속한 신장과 국제적 지위 향상으로 인해 한국어에 대한 관심이 세계적으로 높아짐에 따라 한국어 학습자 수가 급속히 증가하였다. 이에 발맞추어 한국어 교육계도 새로운 연구 열풍이 불기 시작하였으며, 한국 정부에서도 국가의 명성을 높이고 한국인의 애국정신을 함양하는 주요 수단으
...중략
■ 교재의 정의
1) 넓은 의미의 교재는 교육에서 활용되는 모든 자료를 뜻한다. 외국어 교육에서 활용될 수 있는 교육 자료에는 교과서, 교사용 지도서 워크북, 카세트, CD, 비디오, 유인물, 신문, 인터넷 자료, 사진, 그림, 광고, 사전, 문법서 등이 포함될 수 있다. 이러한 넓은 의미의 교재는 중핵적 자료와 보조적 자료로 나뉜다. 여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