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1)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
2) 지적장애아동의 언어적 특성
3)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4)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원전략
서론
장애란 신체, 인지, 지적능력, 정신, 감각, 발달의 영역 또는 두 가지 이상의 영역에서 하나 또는 두 가지 손상이 생겨 평범한 일상생활에 참여하는 데 있어 개인의 능력에 심각한 제한이 생기는 것을 말한다. 장애는 태어나면서부터 생길 수도 있고 우리가 생활하는 과정에서 질병이나 사고로 인해 발생하기도 한다. 모든 장애가 눈에 보이 는 것이 아니므로 외부로 쉽게 드러나지 않는 장애가 있을 수도 있다.
<중략>
본론
■ 지적장애 아동의 일반적 특성
지적장애는 일반적으로 ‘동작이 느리다’, ‘주의집중이 안 된다’, ‘기억력이 낮다’ 등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기억력이 부족하고 주의가 산만하며, 모방이나 관찰을 통해 학습하는 모방학습능력이 부족하다고 알려져 있다. 지적장애인의 특성은 정서 및 사회적 특성, 신체적 및 건강상의 특성, 지능적 특성, 행동적 특성으로 크게 분류 할 수 있는데 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