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이번 학기 교수설계의 이해에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한 가지씩 주제를 정하여 교수설계를 해보기 바랍니다.
1. 가르칠 내용과 대상 학습대상자를 가상으로 선정하여
2. Dick and Carey의 교수설계 모형의 각 단계를 모두 적용하여 교수설계를 적용해보기 바랍니다. (교수목표 설정, 출발점 행동, 학습자 특성 분석, 교수분석, 성취목표 진술, 준거지향 검사 문항 개발, 교수전략 개발, 교수 프로그램 개발 및 선정, 형성평가 설계 및 실시, 총괄평가 설계 및 실시 등의 항목- 본인이 정한 주제를 토대로 각 항목에 적용하면 됩니다.)
■ 교수설계의 적용
학습주제: 우리 지역 사람들의 직업을 알 수 있다.
대상학습자 집단: 초등학교 3~4학년생
1) 교수목표 설정
지역 속에서의 다양한 직업을 체험해 보고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
2) 출발점 행동
첫째, 자신의 집과 친구의 집을 찾아갈 수 있으며 혼자서 지역에 있는 병원에 다닐 수 있다.
둘째, 지역의 전반적인 시설과 관련된 지식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며 겁이 많고 소심하여 학교 밖 사회에 대한 호기심은 많으나 구체적인 경험이 부족하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