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목차
■ 리더와 관리자의 특징
1) 리더
2) 관리자
■ 리더십과 관리의 기능 비교
■ 리더십의 중요성
본문 내용
조직을 이끄는 리더에게 필요한 역량으로 리더십과 관리가 있다. 두 단어의 차이는 명확하지 않아 보이나, 이 두가지 단어에 대해 '변화와 리더십'의 저자 '존 코터'는 다음과 같이 차이를 구분 지었다.
리더십이란 비전과 전략을 개발하고 전략의 실행과 비전의 실현을 위해 적합한... (중략)
■ 리더와 관리자의 특징
1) 리더
리더(leader, 지도자)는 lead(앞선다, 앞지른다, 지도한다, 선도한다)의 명사형으로 앞선 사람, 지도하는 사람, 선도하는 사람이란 뜻이다. 일반적으로 리더는 목표관리, 종업원의 동기부여 및 목표 설정 시 조언,... (중략)
첫째, 현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줄 안다. 리더는 현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줄 안다. 조직의 성공과 관련된 모든 사실, 지식, 정보, 데이터, 피드백에 대해 열린 자세를 가지고 그것들을 잘 활용한다. 불쾌한 사실이든... (중략)
둘째, 정직과 언행일치로 직원들의 신뢰를 받는다 정직성은 자존감을 떠받치는 기둥으로 훌륭한 리더를 만드는 데 없어서는 안 되는 핵심요소다. 누군가와 친밀한 관계를 맺으려면 정직성을 통해 신뢰를 쌓아야만 하기 때문이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