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4주 2강에서 취약계층 학생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빈곤가정, 다문화가정 등 취약집단 학생은 어떠한 특징이 있을지 기술하시오.
서론
한국사회에서 취약계층에 속한 개인과 가족이 경험하는 문제와 욕구는 매우 다양하다. 빈곤, 실업, 장애, 질병, 보육, 가정폭력 및 학대 등 다양한 영역에서 심각한 문제를 복합적으로 경험하고 있다. 그러나 서비스 대상자는 복합적인 욕구를 해결하기 위해 해당 서비스 제공기관을 개별적으로 찾아가, 필요한 서비스를 단편적으로 제공받아야 한다.
<중략>
본론
■ 다문화가족의 개념
다문화가족은 현재 국내에 정주하고 있는 국제결혼가정을 통상 의미하며 외국인노동자 가정을 포함시켜 부르는 용어로 정의하기도 한다. 국제결혼가정을 다문화가족으로 고쳐 부르는 것에는 이미 사회적인 합의가 진행되어 2003년, 30여개의 시민단체로 구성된 건강가정시민연대는 국제결혼, 혼혈아 등의 차별적 용어를 추방하고 대신 ‘다문화가족’이나 ‘다문화가적 2세’로 부르자고 제안하였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