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특수아상담에서 라포(rapport)형성은 굉장히 어려우면서도 중요한 첫 단추입니다. 1. 특수아상담 시 라포 형성을 할 때 특히 주의해야할 것이 있을지 논리적이고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세요. 2. 라포 형성을 할 때 하면 좋은 활동은 어떤 것이 있을지 유아기 / 학령기 아동별로 나눠서 작성하세요.
서론
특수아동은 특별한 정신적, 신체적, 사회적 능력이나 한계 때문에 특수한 형태의 교육, 사회적 경험, 또는 처우를 필요로 하는 아동이다. 장애인에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15조에 따르면, 특수교육 대상자를 시각 장애, 청각 장애, 정신지체, 지체 장애, 정서행동 장애, 자폐성 장애, 의사소통 장애, 학습 장애, 건강 장애, 발달지체,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장애를 지닌 자로 규정하고 있다.
<중략>
본론
■ 특수아 상담의 이해
특수아 상담은 내담자의 특수성을 고려한 상담이다. 특수아라는 개념은 특수아라는 큰 집합 속에 다양한 장애집단들이 속해 있는 매우 이질적인 개념이다. 따라서 특수아 상담은 다측면적인 치료적 접근이 요구된다. 특수아 상담을 언급할 때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내담자-상담자와의 대화를 중심으로 하는 상담만을 고려해서는 안된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