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과 관련한 모든 사례에 대해 관심 있는 주제를 선정하고 이를 연구 분석합니다.
커뮤니케이션은 상징에 의하여 정보·생각·감정을 전달하는 것이며, 결정의 전제가 되는 정보를 전달하는 과정을 말한다. 즉, 커뮤니케이션이란 쌍방의 과정으로서 전달자와 피전달자 간의 사실이나 생각, 감정 등을 전달함으로써 상대방에게 생각이나 행동, 태도에 영향을 미치고 변화를 일으키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중략
본론
■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의 장애요인
1) 구조적 요인
(1) 계층제
① 개념
계층제는 특성상 부하들로 하여금 상부에 잘 보이려는 동기를 갖게 된다. 따라서 일이 잘 되어가는 것같이 보이게 하고 안전위주로 행동하려는 욕구를 가지게 된다. 이와 같은 현상은 상승형의 성격형에 많으며, 이들은 자기의 실수를 은폐할 뿐 아니라 때로는 자기가 당면한 애로사항인 권한의 불충분, 타부서와의 중복,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