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목차
■ 유아기 도덕성발달의 단계별 특징
■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
본문 내용
인지발달 이론에 의하면, 도덕적 이해의 발달은 인지적 성숙과 사회적 경험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한다. 떤 특정한 행동이 옳고 그른지에 대해 판단하는 과정 즉, 인간이 윤리적 행동과 규칙을 어떻게 생각하는지가 주요 관점이기 때문에 ‘도덕적 사고’라고도 한다. 도덕성 발달에 중요한 근거가 되는 도덕적 행동을 판단
...중략
■ 유아기 도덕성발달의 단계별 특징
1) 1단계: 전 도덕성 단계(2~4세)
만 3세 이전의 영아는 자기중심성이 강하며 정서나 인지 발달상 내 것과 남의 것을 구분하지 못한다. 이 시기의 영아는 개인적 욕구나 감정을 그대로 표현하는 도덕성 이전의 단계로 규칙에 대한 관심을 거의 보이지 않거나 규칙이 있다는 것조차 자각하지 못한다. 또한 가상놀이에 몰두하기 때문에 도덕적 갈등상황에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