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장애영유아 교육에 있어서 조기선별 및 진단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진단 평가과정에는 순차적 단계가 있고, 이러한 평가과정들은 지속적이고, 단계적인 관찰과 분석의 협력적 과정이어야만 합니다. 장애영유아의 조기선별 및 진단이 필요한 이유와 6가지 단계별 진단과정을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서술해봅시다.
실제 경험하였던 장애영유아의 사례를 중심으로 기술
서론
발달의 초기 단계인 영유아기는 발달의 기초를 형성하는 결정적 시기이므로 교육의 가능성과 가소성이 가장 높은 시기에 해당한다. 이 시기에 장애나장애 위험을 지닌 영유아들의 발달을 촉진하는 지원 서비스들은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하고 장애의 누적을 예방하며 발달지체의 진행을 막을 수 있다는 측면에서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중재가 이루어져야 하는 당위성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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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론
■ 장애영유아의 조기선별 및 진단이 필요한 이유
장애의 위험을 조기에 발견하여 보다 이른 시기에 관련서비스를 지원해주는 것은 아동의 장애정도를 최소화하여 학령기가 되었을 때 관련서비스의 필요성을 감소시키고 사회가 부담해야 할 경제적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발달지체 아동 가족의 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해서도 생애초기의 이러한 지원은 필요성과 중대성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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