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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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사례를 읽고 대한 개인적 의견을 제시하시오.
어느 날 고3 남학생을 아버지가 상담실에 데리고 와서 다짜고짜 “이 아이 좀 확 바꿔놔 주세요.”하고 상담실에 아이를 맡기고 밖으로 나갔다.
상담자는 내담자(고3)에게 아버지와 무슨 일이 있었는지? 상담실에는 왜 오게 되었는지? 등 기본적인 질문을 하였다. 그런데 내담자는 상담자의 질문에 전혀 반응하지 않고 모자를 눌러쓴 체 고개를 바닥에 숙이고 말을 하지 않았다. 그렇게 50분이 지나 초기 상담이 끝났다.
일주일 후 아버지는 또 내담자를 상담자에 맡기고 밖으로 나갔다. 이번에도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몇 가지 질문을 했으나 내담자는 예전처럼 모자를 눌러쓴 체 고개를 바닥에 숙이고 말을 하지 않았다. 또 그렇게 50분이 지나서 2회기 상담이 끝이 났다.
일주일 후 또 아버지는 또 내담자를 상담자에 맡기고 밖으로 나갔다. 이번에도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몇 가지 질문을 했으나 내담자는 예전처럼 모자를 눌러쓴 체 고개를 바닥에 숙이고 말을 하지 않았다.
목차
■ 사례 분석
본문 내용
상담을 거부하는 내담자들과 만났을 때 상담자는 초조함을 느낀다. 이 같은 초조함은 내담자를 수용하거나 상담을 거부하는 내담자의 현재 상태를 이해하는 데 방해가 된다. 초조한 상담자는 흔히 내담자에게 짜증을 내게 되는데, 이 짜증은 상담자의 동작이나 안면 표정을 통하여 내담자에게 전달된다. 이런 표현은 상담자의 의견을... (중략)
■ 사례 분석
사례를 보았을 때, 고3 남학생은 자신의 의지로 상담을 받으러온 것이 아닌 듯하다. 아버지의 강요로 상담을 받으러 왔을 것이다. 이러한 내담자는 사례 속 고3 남학생처럼 상담을 거부한다. 이는 당연하다. 본인이... (중략)
그리고 남학생이 아버지의 요구를 수용하여 상담실에 온 이유가 무엇일지 파악해야 한다. 아버지와의 원만한 관계를 유지 또는 형성하기 위해서일 수도 있고, 아버지의 화를 피하는 등의 불쾌한 상황을 피하기 위해서일 수도 있다. 남학생은... (중략)
남학생은 자신이 살아오면서 만났던 사람 중 비판적인 사람, 지시하는 사람―이를테면 아버지―으로 상담자를 인식할 수 있다. 이는 남학생이 상담을 거부하는 이유가 된다. 상담자와 대화할 때마다 아버지에게...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