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지능지수의 의미를 정리하고, 지능을 고려한 교수법 및 상호작용을 실제적인 사례를 통해 제시하시오.
1. 지능이 지능검사를 통해 측정된다는 점을 고려하여 지능검사 도구에서 제시한 지능의 의미와 연계하여 정리하시오.
2.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제시하시오.
3. 본인의 의견 및 견해는 결론 부분에 꼭 기술하시오.
서론
정신지체장애는 개인의 능력이 기대에 못 미치는 학습능력과 생활기술에 한계가 있는 경우를 일컫는다. 정신지체장애의 정도는 매우 광범위하여 아주 경도에서 중증도까지의 장애로 나타난다. 정신지체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이들은 다른 사람들이 무엇을 원하고 필요로 하는지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으며 장애가 심한 경우 남의 보살핌을 평생 필요로 한다.
<중략>
본론
■ 지능지수의 의미: 지능 검사도구 측면에서
지능지수란 무엇인가? ‘지능지수’라는 용어는 오랫동안 사용됐다. 하지만 그 의미는 지금까지도 계속해서 변하고 있다. 지난 100년 동안 인간 문명이 급속히 발전한 만큼 인간의 지능을 측정하려는 연구도 활발히 이루어졌다.
<중략>